로그인 | 회원가입 | 비번찾기
제36차 학술연찬회_마음을 여는 문답 지혜를 나누는 토론   2018-05-17 (목) 11:09
불광연구원   370


보도자료: 불광연구원 봉축학술연찬회(36)

마음을 여는 문답 지혜를 나누는 토론

- 전법을 위한 문답과 토론에 대한 불교적 탐구 -

일시: 2562(2018)61() 오후 2장소: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

주최: 불광연구원 후원: ()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원

문의: 02 941 3537, : www.burein.org, 메일: baramil74@hanmail.net

. 마음을 여는 문답 지혜를 나누는 토론

 

불광연구원(이사장 지홍 스님)은 부처님 오신 날을 기념해 오늘 61() 오후 2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마음을 여는 문답 지혜를 나누는 토론이라는 주제로 봉축학술연찬회(36)를 개최합니다.

현대사회에서 소통은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소통을 위해서는 대화와 토론이 반드시 필요하고 이를 통해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상대를 존중하게 됩니다. 소통이 되지 않기 때문에 여러 사회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불교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종교생활도 상호 배려와 이해가 중요한 요소로 문답과 토론, 대화와 상담은 종교인에게 매우 중요한 소양이자 자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불교에서는 소통에 관한 내용들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부처님께서는 항상 문답을 통해 제자들을 지도하고 소통했으며, 전법을 할 때도 외도들과 치열한 논쟁을 마다하지 않았습니다. 중국의 선사들 역시 문답을 통해 제자들을 바른 깨달음으로 인도하는 등 불교에는 문답, 토론, 대화, 상담 등에 대한 내용과 전통이 풍부하게 내재되어 있습니다.

불교에 내재된 이와 같은 내용과 전통을 조명하는 것은 신행생활에 깊이를 더하고, 전법(傳法)과 교화에 필요한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에 불광연구원에서는 부처님 오신 날을 기념해 부처님의 문답과 전법을 살펴보고, 현대의 전법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마음을 여는 문답 지혜를 나누는 토론이라는 주제로 봉축학술연찬회를 마련하였습니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대화와 토론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는 이와 관련한 연구논문이나 학술연찬회 개최가 많이 미비했습니다. 따라서 본 연찬회의 학술적 가치는 매우 높고, 이를 계기로 불교의 문답과 토론에 관한 논의들이 활성화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 발표주제 및 발표자

 

1부 주제발표----------사회: 서재영(불광연구원 책임연구원)

 

1주제: 문답과 토론의 이론적 원리와 자세

발표: 유동걸(영동일고 교사)

 

2주제: 부처님의 문답과 초기불전에 나타난 토론

발표: 신희정(창원중앙고 교사)

 

3주제: 대승경전과 논사들의 문답과 토론

발표: 차상엽(금강대 불교문화연구소 교수)

 

4주제: 전법을 위한 문답과 토론기법

발표: 백도수(능인불교대학원대 교수)

 

 

2부 종합토론 및 질의응답

이중표(전남대 교수)

허우성(경희대 교수)

발표자

 

<첨부>

연찬회 포스터(1)

 

전법학연구 14호 논문공모 
35차 학술연찬회- 치유명상을 통한 신행의 확장과 전법